본문 바로가기
팔공산

(대구) 팔공산 ; 학생야영장 코스 (동굴)-106번지점下 (절터) (25.11.23)

by 갈대(대구) 2025. 12. 1.

(대구) 팔공산 ; 학생야영장 코스 (동굴)-106번지점下 (절터) (25.11.23)

- 학생야영장 코스.. 등로 좋고

- 동굴.. 크다

- 톱날바위 능선.. 안전시설이 있어..

- [106]지점 아래 절터.. 서봉 아래 삼성암지 절터보다 크다.. 이후 하산길 불분명..

* 신무교주차장-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등산로 푯말-동굴-사거리-장꼬방봉-거북봉-상여바위봉-가마바위봉-톱날바위-[106]-절터-삼성암지갈림-보라우능선-반석지대-대구올레4거리-동치골주차장-신무교주차장

* 총 산행시간 = 06:43 (이동+정지 평균속도 약 1.6 km/h)

* GPS 도상거리 ; 약 10.4 km

gpx 트랙 (max-m10s-2) - 하산길 불분명하여 부분 삭제하였음

25-11-23.g8.m10s2.bt.팔공산;동굴-절터;트랙-하산로삭제.gpx
0.60MB

지도

고도표

 

신무교 주차장.. [신무교주차장 ; 들미재주차장 0.42 / 동치골주차장 1.17]

주차장 건너 .. 이 [순환4;파계봉2.6 팔공산학생야영장1/ 파계사5.13/ 동화사3.7] / 팔공1번 버스정류장

팔공산학생야영장으로.. // 우측 다리를 건너고..

신무동 적운마을회관

시멘길 끝.. // 트럭 뒤 산길 진입

산길 진입 후 ... // 우측으로..

좌갈/우 [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등산로 13/14] 푯말

좌갈/직 [등산로 12/14] 푯말

우갈/좌 [등산로 9/14] 지나.. // 계곡 건너는 지점 [등산로 8/14] 푯말

계곡 건너 휴식 후 출발하면 .. // 좌합  [등산로 7/14] 푯말

다시 좌합 [등산로 6/14] 푯말

[134-03] 지점

지능삼거리 // 우 출입금지 푯말.. 휴식

휴식 후 출발..잠시 오르면.. // 돌탑이 있고.. 그 뒤로..

동굴 입구가 보인다.

동굴로 들어가면.. 꽤나 길다.. 센서가 달린 막대가 있다.

동굴 밖에는 센서등이 있다. 팔공산국립공원에서 관리를 하는 것 같다.

휴식 후 출발.. 위에서 동굴을 바라보고..

사면으로 진행하다가.. // 지능선4거리에 이른다.

사거리 / 이정표 [134-02; 종주등산로134 / 학생야영장]

지능선 오르기

[134-01]

깨진바위 같은데 가위바위라 자칭하다. 다른 방향에서 본 가위바위

우측 출입금지 푯말을 지나고..

장꼬방봉이 눈 앞이다.

장꼬방봉 ''994.2'' /물불봉(장꼬방말랭이[봉] 명들말랭이[봉]) 이다. 좌측에는 [134] 지점이다.

톱날바위로 가다.. // 좌선바위(?)

[129] 봉터 / 이 [한티재4.05파계봉0.90/톱날바위0.70]... 식사

이정표가 넘어져 있어 바로 세우고.. // 식사 후 출발

[128] 지점 거북봉(979.2) [신무능선=거북등지릉 분기봉] 

거북봉 아래 헬기장.. 계단

[127] 마당재 (948잘록이=용무재) [마당재;톱날바위0.5/한티재4.25 파계봉1.10]

상여바위봉 오르기...

상여바위 정수리 옆으로 바위전망대가 2곳 있다..

첫번째 바위전망대..

파계봉, 한티재 방향으로 조망이 좋다.

두번째 바위전망대는 팔공산 정상 방향으로 조망이 좋다.

상여바위봉을 내려와 잠시 우회하다가...계단

가마바위봉으로 오르기

[122] 지점 / [팔공산소원길;한티재4.75 파계봉1.6/비로봉2.95]

[122] 지점 / 가마바위봉(1053.9m)..오재봉 지릉 갈림

가마바위봉에서 본 톱날바위와 팔공산 정상

가마바위봉 아래로 내려가면  [톱날바위] 푯말이 있다. 톱날바위 조망이 좋다..휴식

휴식 후 철계단을 내려가다.

[121] 지점.. [부석재? 1026m]=병풍재? /근처에 기도움막下갈림길 인데.. 지금 등로는 어떨까? 

데크 우측으로 톱날바위에 오를 수 있으나 데크로 가면...

[119] 지점.. 좌계단 하갈(톱날바위 우회) // 우 데크계단으로 올라가면.. 톱날바위로 갈 수 있다.

톱날바위로 진행하다.. 안전시설이 있어 위험하지는 않다.

통천문

철사다리를 지나면 바위전망대가 나오면서 좌측아래에 [115] 지점 톱날바위 우회로와 합쳐진다. 

조금 더 가면.. // [113] 지점 1010m덤=미정덤(너럭바위전망대;남북조망)이 있다.

[110] 지점 / 992봉(공터) 보라우능선-마애약사여래입상 갈림

오늘 하산 지점은 여기다. 옛 절터를 찾아가는 지점이다. [106] 지점(995m) 下:삼성골

처음에는 길이 확실해 보이더니...

낙엽이 많아 등로가 잘 안보인다...바로 내려가지 않고 좌측으로 비스듬히 가면 조릿대가 보인다.

넓은 터가 있으며...

주변에도 넓은 터가 있다.

옛 절터 이다. 2008년 11월 3일에 왔던 기억보다 더 크게 느껴진다.

조각난 기와장이 있으며 샘물이 조금 흘러내리고 있다.

서봉 아래 삼성암지보다 더 넓고 크다.

하산한다... 조금 내려가다가 길이 애매해지더니 ... 낙엽이 많아 길이 보이지도 않고 알려진 곳도 아니라 길이 불분명하다. 

옛날 찾아갔었던 길은 보이지도 않고... 길도 못 찾고... 잠시 헤쳐 내려가면  부인사 등산로가 나온다... [096-02] 우측으로

‘독불사’의 암자인 마애불이 있는 삼성암(三省庵)지

[096-03] 지점 / [삼성암지마애약사여래입상..대구유형문화유산] 입구... 패스

내려가다.... 묘에서 휴식 후 다시 출발

좌갈림 (삼성골)..우로 잠시 가면..

사거리 중요지점이다 / 우하=이말재,부인사/ 우상=보라우능선/ 직=보라우능선이다.

직진..보라우능선 이어가다

추모비

묘를 지나고.. // 우측 아래 용무골이 보인다.

보라우능선은 꼬리를 내리고 용무골로 내려서다.. 박터

용무골.. 폭포

좌로 내려가면 반석지대이다.. 용무골과 삼성골이 합쳐져 보라우골로 합수되는 지점이다.

반석지대.. 꼭 휴식하는 곳이기도 하다.

보라우골을 좌측에 두고 진행 // 좌갈림 지나고..

대구올레 방향 표지목이 있는 사거리 (수태지/동치골주차장/반석지대/이말재,신무능선)..노란색 화살표 방향으로 가다

주차장 [동치골주차장;신무교주차장1.41/ 수태골1-2주차장0.17]

날머리 입구에는 출입금지.. 국립공원 출입금지라....대구올레길인데...

신무교주차장으로.. 단풍이 예쁘다

끝..